협력업체 모집??

한국으로부터 협력업체를 찾는다는 연락이 가끔 옵니다.

한국에서 모집한 학생들을 보내려는데, 공항에서 픽업을 포함/ 랜딩/ 학교와의 연락등을 도와줄 업체를 찾는다는 내용입니다. 그러한 협력업체를 찾으면서 말하는 금액들은 100-200불등 실비등입니다. 학생들에게 수수하는 금액은 캐나다 물가로 한국에서 취하고서는, 현지 유학원엔 기름값만 줘서 학생들을 보내겠다는 겁니다.

이러한 의뢰를 들을때마다, 저가 패키지관광이 오버랩됩니다. 한국의 여행사들이 단체관광객을 보내면, 어떻게라도 옵션이나 쇼핑을 하게하려는, 가이드들의 몸부림이 한편으로는 이해가 됩니다.

유학원의 구조란, 학교와 계약을 통해서 학교에서 유학원에게 커미션을 수수하는 시스템입니다. 자동차나 부동산,보험등을 예로 들어서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고객이 자동차를 사면서 수수료를 내지는 않지요. 당연히 자동차 회사에서 영업사업에게 커미션을 제공합니다. 이에, 영업사업은 본인의 비용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오퍼)할수 있게되는 시스템입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입니다. 집이나 건물을 파는 매도자가 수수료를 부담합니다. 구매자는 별도로 수수료를 내지 않습니다. 커미션이라는 용어가 한국에서 부정적으로 사용되었지만, 북미에서는 당연한 비지니스 구조입니다.

커미션을 받아서,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므로, 전혀 숨길 이유가 없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한국의 업체들은 본인들이 수수료를 수수하고, 현지 업체인 저희들에게 기름값만 줘서 학생들을 맞이할수 있냐고 묻습니다.. 공정한가요?? 해외에 안정적인 수입원이 없으신 분들이, 급할때 울며 겨자먹기로 제안(오퍼) 받아들이는 것이고, 그러한 상황이 악순환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결과는 당연히 예측가능하죠..

1. 저희는 초기부터 오래가는 빅토리아 현지 전문 유학원을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부담되는 교재를 무상으로 빌려드리는 서비스나, 무료랜딩 서비스, 무료 투터,소셜활동등을 통해서,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컨텍을 하고, 모든 학생들이 최상의 정착을 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2. 모든학생들에게 동일한 혜택을 오퍼합니다. 현지에서 유학생활을 하시다보면 모두 알게됩니다.

누군가는 좋은 조건에 유학을 오셨고, 다른이는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셨고요. 그러한 유학이 평생 한번인 경우가 대부분이 경우라서, 모두 참고 넘어가는것이지요. 저희는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공고를 하는것입니다.

제가 저희 학생에겐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에서 소개받은 학생들에겐 서비스를 제외할수 있을까요? 조그만한 도시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원망을 듣겠지요.

3. 오래 살아남는 유학원이 되려면, 눈앞에 이익에 급급하면 안됩니다. 게시글에 올린것처럼 자녀무상교육을 위한 부모님 유학은, 어학연수기간에는 자녀 수업료 면제도 되지않고, 부모님이 대학에 입학하더라도, 아이들의 수업료면제는 교육청에서 허가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여러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가능한 일이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저희들에게 문의하시는 많은 학부모님들에게도 저희들의 보수적인 관점을 제시하면 다섯분중에 네분은 돌아섭니다. 그런데, 한국에선 이러한 설명을 제외하고 모두 가능한 것처럼 자녀동반유학으로 광고를 하시고, 수수료는 한국에서 접수하시고, 저희에게 실비로 업무처리를 의뢰하려 합니다.

4. 서로 존중하는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한국도 인건비가 많이 상승하지만, 캐나다는 현재 최저임금이 15불에 가깝습니다. 최저임금만 그렇지요.. 거기에 인건비/ 세금 행정비를 고려하면, 시간당 30불의 비용이 듭니다. 그러한 고비용 구조이기에, 대학에서도 커미션을 제공하는겁니다. 저희 직원분이 학생 하루만 랜딩을 해도.. 300불의 비용이 드는 구조입니다..

저희들이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입장을 고려해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처럼, 서로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비지니스의 시작입니다.

캐나다와 같이 땅넓은 곳에서 습관입니다. 어느 레스토랑에 가더라도, 이러한 음식을 제공해주는 요리사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서버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는것.. 넓은 땅에 그들이 없다면, 이러한 서비스를 못받는것 아닌가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