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UBC의 1학년 수학점수 분포도입니다. 60점 남짓이 거의 절반입니다. 토론토대학은 조금 더 심하다고 합니다. 저 학생들중 고등학교때 수학과목 95점 안맞은 학생들이 별로 없을거에요. 고등학교때는 모두 우수하지만, 대학에 가서는 쉽지 않습니다. 캐나다의 대학은 50%의 Acceptance Rate으로 진입이 수월한듯 보이지만, 1-2학년때는 기본기를 엄격하게 관리합니다. 이런 과목을 매학기 5과목씩 수강해야 합니다. Pass 를 못하면 5-6년 다녀야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졸업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특히나, 비싼 수업료를 내는 유학생에게는 긴 고통이 될 수 있습니다.
1학년 점수를 기반으로 2학년때 전공을 정하게되어서 본인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지 못하게 되거나 본인의 전공을 유지하기 힘들어지는 상황도 빈번합니다. 인기 높은 전공은 80점을 넘는과도 많습니다. 고등학교를 대학에 진입하는 문이라 생각하기보다는, 대학에 가서 잘할수 있도록 다리에 준비하는 기간으로 생각해야 할 이유입니다. 캐나다인들이 대학자체 이름에는 신경쓰지않고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하고,얼만큼 충실한지에 의미를 두는 이유입니다.
https://ubcgrades.com/#UBCV-2021W-MATH-100-OVER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