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액티비티

현지 유학원과 거래시 주의하실점

저도 여러번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을 통해서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만 다시한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수업료는 학교에 직접 납부하세요.

공립학교나 UVIC등의 학교는 수업료를 학교에 직접 납부하는 시스템입니다. 어학원은 저희에게 납부를 하시고, 저희가 납부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럴경우엔 마음편하게 신용카드로 납부하세요.

문제가 생기면, 신용카드사에 클레임을 하실수 있으니까요.

2. 수업료를 납부하시고 한국에서 비자가 안나오면 수업료는 모두 환불됩니다. 접수비만 제외하고요. 그건 모든 학교와 학원이 동일한 조건이고 저희와의 계약서에도 분명하게 명기되어 있습니다.

3. 홈스테이는 홈스테이가정에 4주당 한번씩 납부합니다. 1주만하다가도 맘에 안맞으면 옮기는데 그 이상을 미리 납부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4. 아이들 용돈 관리도 부모님 계좌로 직접 보내세요. 저희가 금액을 설명해드리면, 부모님이 직접 계좌를 관리하세요. 고등학생 이상이면, 아이에게 체크카드를 하나 주시면 되고요.

5. 투터비용 ; 캐나다의 일반적인 투터비용은 25-45불선입니다. 언제든 선생님을 교체하실수 있습니다. 최대 5회정도는 미리 내시는 경우가 있으나 그 이상은 선불로 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유학원 보금자리

쇼핑몰 1층에 우체국이 있습니다. 2층의 빈사무실에 유학원과 투터방 개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옆에 구 스포츠센터 시설도 눈에 들어옵니다. 실내 골프연습장하기엔 최적의 조건입니다. 한국이었다면, 고민도 안하고 덤볐을거같습니다. 해외에 살면서는, 누구의 도움도 받을수 없고 위기사항에 대응능력이 떨어진다는걸 알기에, 돌다리도 두드리는 심정으로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사업은 싫은데, 아이들이 겨울에 편히 연습할걸 고민해서 한 생각입니다. 저는 참아보려하고, 주변 골프업계분들을 꼬득이고 있습니다. ㅎㅎ

빅토리아 지역 영사 간담회

밴쿠버 영사관에서 영사 방문하셔서, 간담회를 합니다. 워킹할리데이 학생들과 코업 학생 여러분들이 대상입니다.

학생 여러분들의 에로점과 현황을 점검하시려 합니다. 같이 식사하시면서 대화 나누시는 것이니 부담갖지 마시고, 참가하세요^^

저희 헬로우 빅토리아에서도 같이 참여합니다.

연락처 : 250-508-0013

카카오 : kangpinpapa

담당자 : 킴

부모님이 도와주는 시간관리

저는 아이들이 레슨을 받을때는 대체로 지켜보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테니스,수영, 골프,피아노, 스케이트등 많은 레포츠를 시켜왔지만, 시스템이 정해진 캠프등의 프로그램을 제외한 개인 프로그램을 할때는 제가 지켜보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10년간 항상 그렇게 해왔습니다. 그렇게 하면, 사람들은 저 사람은 직업이 없나? 라는 질문을 합니다. 저도 바쁘지만, 가장 중요한 일이기때문에 우선순위를 아이들에게 둡니다.

맥도날드나 팀호튼의 매장이 가보세요. 오너가 있을때와 없을때의 직원들 움직임은 두배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불성실한 경우도 많습니다. 부모가 지켜볼때는 천사처럼 나이스하지만, 안보는경우 확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엔 선생님을 존중한다는 의미로 자리를 피해준적이 있었는데, 멀리서보니 계속 핸드폰만 보다가 질문하는 아이에게 짜증내는 투터를 본적이 있죠. 바로 투터를 교체했습니다. 레슨하는 사람은 성실한데,주변에서 가만히 놔두질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골프레슨같은 경우는 특히 그렇습니다. 레슨중에 저희 아이에게 질문하는 사람, 선생님에게 질문하는 사람… 아이의 스윙이 어떻다 품평하는 사람.. 경노당이 따로 없습니다. 제가 지키고 있는 수업에는 말을 거는이도 없고, 저희 레슨하는 선생님도 대답을 하지 않습니다. 제가 주의를 줬거든요. 그들말로는 문화라고 합니다. 저도 캐나다언 직원들 데리고 일하는데… 직원들이 그럽니다. 일상의 대화를 하는 ‘스몰톡’은 문화적인 것이라고요. 자기들은 몇십년동안 그래왔다고요.

저의 대답은요..그렇죠. Hi, how are you정도까지는 문화입니다. 그건 이해합니다. 그러나, 해야할 일이나 기다리는 고객들은 미뤄두고, 사돈 팔촌 건강에 대해서 얘기하는건 당신들이 게으른것이나 태만한 것이라고.. 그런 대화가 하고 싶으면, 내 월급받는 시간말고, 당신들의 개인시간에 그렇게 하라고 합니다. 발렌티어를 하면서 충분히 하라고요. 당신이 스몰톡을 몇십분할때 줄서서 당신을 째려보는 저 수많은 고객은 캐나디안이 아니고 별나라에서 온 사람들이냐고 묻습니다.

업무시간이나 대화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다루는지를 보면, 그 사람이 어느정도의 수익을 올리는 사람인지 느낌이 옵니다. 당연히 효율적인 사람은 남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기도 하고요. 약속을 안지키는사람, 남의 기다림을 무시하는 사람, 자기 근무시간에 태만한 사람은 큰 소득을 올리지 못하죠.

1시간동안 일을 하면, 아이를 가르키는 레슨프로 이상의 돈을 벌수있습니다. 하지만, 그 시간에 아이를 지켜보고, 주변의 간섭으로부터 막아줌으로써 아이의 효율을 두세배로 늘리고, 시간을 아껴준다고 자부합니다. 저희 아이들은 하루에 운동을 1시간만 합니다. 공부도 하고 책도 읽고 음악도 하고 친구들과 소셜도하고 게임도 해야지요. 감시가 아니고 보디가드 역할을 해줍니다. 1시간 수업하면 될것을 두세시간할 이유가 없습니다.

짧은 시간에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건 집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질질 끌어서 하루종일 해서 100불을 버는 것 보다는, 1시간만 일하고 100불을 벌어야 합니다. 10불벌때 10불만 받았으니, 그정도만큼만 일하는 사람은 평생 10불 이상을 받을 기회를 얻기 힘듭니다. 일을 그렇게 하는데, 누가 20불을 줄까요?

캐나다에서는 고등학교보다 대학때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게 제가 말씀드리는 집중의 여부입니다.아이들 데리고 유학오신 어머님들도 선생님들에게 모두 맡기지 마시고, 모두 관여를 하셔야합니다. 수업을 어떻게 하라고 아니고, 아이가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살펴야 합니다. 집중해서 끝내고, 쉴수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이가 연예인이라 생각하고 메니저의 입장에서 다른 이들의 방해 안받고 집중할 수 있게끔요.학원,레슨에 몇백 또는 몇천불의 수업료를 내시고 몇십불의 효율밖에 못보시는 경우는 대부분 수업에만 의존하고, 그 이후를 챙기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캐나다는 한국보다는 대학 가기가 수월합니다. 저녁때 아이들 1-2시간 투터시키고 쳐다봐주시는 정도로도 아이들 어지간한 대학에 보내실수 있으세요. 한국처럼 새벽1-2시까지 학원보내는거 하지 마시길 빕니다.

UVIC 평생 교육원

최근 UVIC 평생 교육원에 대한 문의와 입학생이 부쩍 늘었습니다. 본과의 경우에는 캐나다 국내인과 유학생의 수업료 차이가 4배정도 나는데, 평생교육원은 동일한 학비입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유지될지 모르지만, 비용적으로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그외에,

1. 입학이 수월한 편입니다. IELTS와 경력에 대한 요건이 있지만, 다양한 학생의 상황에 따라 어필하다보면, 입학이 허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학이 많이 부족한 경우에도, Business영어와 같이 접수하면 입학허가를 받을수 있습니다.

2. 20시간 일을 할수있습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학생비자가 나오면, 합법적으로 주 20시간 근무가 가능합니다.

3. PGWP(Post graduate Work Permit)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DBA의 경우에는 수업을 마치시고, PGWP을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디자인

회사 이전을 앞두고, 로고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첫째 아이에게 급여(?)를 주고 맡겼습니다. 아이가 찍은 사진에, 로고도 만들고 맥을 붙잡고는 이쁘게 만들어 냈습니다.

신규 매장의 간판도 이대로 갈 예정입니다.

이 또한 추억이 될듯 합니다.

SMUS ( 세인트 마이클 보딩스쿨)

캐나다의 공립학교의 수준은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져 있고, 프렌치 이멀젼과 특성화 교육을 통해 경쟁력이 높습니다.     다만, Secondary (고등학교) 에는 다양한 Activity와 과목을 선택할 기회를 찾아 사립학교를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빅토리아의 명문 사립학교SMUS를 소개합니다.  전세계의 학생들이 기숙학교에 머물고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밴쿠버지역의 중국학생들이 아주 많다는겁니다.
마침, 저희 아이도 다니는 학교여서, 자세히 설명드릴수 있을듯합니다.

Campus Tour Link

큰 의미에서의 차이점을 짚어보겠습니다.

1. 수업의 선택의 폭이 다양합니다.
학기당 4과목의 수업을 수강하는 공립학교와 달리, 1년에 8과목 수강을 합니다. 1년에 수업받는 과목수는 동일하나, 1년내내 동일한 과목을 수강합니다. 수업시작시간이 빠르고, 끝나는 시간이 늦습니다.  (7시50분- 오후3시20분). 9학년부터 10,11학년수업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4년내내 긴장감이 도는듯합니다.  빠른 아이들은, 9학년 초반에 12학년 수학을 마치고, AP로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링크

2. 액티비티가 다양합니다. ( 밴드 및 스포츠활동, 치어리딩등 액티비티 활동이 크게 활성화되어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는, 아침일찍 재즈밴드를 하고, 방과후에는 스포츠클럽에서 활동합니다.

3.다양한 AP와 SAT, 운전면허 코스까지…
보통 10학년에 11,12학년 수학,과학등을 마치고, 다양한 AP 코스를 듣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학교내에서, SAT 준비반도 운영하여, 미국대학준비에 용이합니다.  SAT 준비반이나 운전면허반은 별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4. 학급당 학생수가 12명정도입니다.  카운슬러도 8명정도로 학생들의 생활을 돕습니다.

5. 대부분 학생들이 도시락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Day student도 기숙사 식당에서 식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7정도에 훌륭한 메뉴와 셀러드뷔페를 즐길수 있습니다.     메뉴도 다양하며, 무제한으로 먹을수 있습니다.    수익을 위한 식당은 아닌듯합니다.

Students dining in Brown Hall

6.필드트립 및 설명회:  IVY 리그대학이나, 유럽으로의 필드트립은 물론, 대학설명회가 아주 자주 있습니다.   미국대학에서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7. 수업료는 Dayschool과 Boarding School로 나뉩니다.   국제학생의 경우 (secondary) 기숙사를 이용하지 않으면, $38,590이고, 기숙사를 이용하는 경우는 $66,100입니다. ESL이 필요한 경우는 $77,490입니다.

Day Tuition Fees

St. Michaels University School strives to provide students with an enriched education, including many extracurricular activities. We are equally committed to maintaining accessibility as well as welcoming an exceptional and diverse student body.

The cost of a SMUS education varies by the location of the primary residence, as do the options for paying your fees. For more detailed information on options for BC, North American or International students, see the Payment Optionssection.

Day Fees (2018-2019)

BC Day Students

Junior School (K-5) $18,500
Middle School (6-8) $21,110
Senior School (9-12) $22,980

North American Day Students

Junior School (K-5) $23,640
Middle School (6-8) $26,250
Senior School (9-12) $28,120

International Day Students

Junior School (K-5) $38,590
Middle School (6-8) $38,590
Senior School (9-12) $38,590

Tuition Fees for the 2019-2020 academic year will be set in January, 2019. Fees typically rise a small amount each year. For more information, please contact the Admissions team.

Boarding Tuition Fees

St. Michaels University School strives to provide students with an enriched education, including many extracurricular activities. We are equally committed to maintaining accessibility as well as welcoming an exceptional and diverse student body. Our fees cover tuition, textbooks and transportation costs for our clubs and teams.

The cost of a SMUS education varies by the location of the primary residence, as do the options for paying your fees. For more information on important financial dates, see below. For more detailed information on options for BC and North American students, see the Payment Options section.

Boarding Fees (2018-2019)

BC Boarding Students $50,520
North American Boarding Students $55,670
International Boarding Students $66,100
ELL Students $77,490

Tuition Fees for the 2019-2020 academic year will be set in January, 2019. Fees typically rise a small amount each year. For more information, please contact the Admissions team.

What Fees Cover

Tuition fees are paid yearly and cover 10 months of instruction, textbooks and transportation costs for SMUS athletic teams, music groups and other clubs. Boarding fees also include accommodation and care in residence, meals, laundry, use of the Health Centre and 24-hour nursing.

Tuition Refund Plan

We do not offer fee options for attending SMUS for only a portion of year (except for exchange programs). The implication is that fees are non-refundable if you leave SMUS for any reason. This policy assures our revenue for a year so we can set and stick to our budget. To safeguard your family’s investment in SMUS, we offer a tuition refund plan that will protect you in a number of situations.

Sibling Discount

All categories of fees are eligible for a 5% discount off tuition for each additional child that attends SMUS when you have one child already registered for the same year.

Our sibling discount appeal: if you are comfortable meeting the financial obligations of tuition without the 5% sibling discount, SMUS asks you to consider donating that 5% to our annual fund in exchange for a tax receipt (in Canada, the US and Britain) to support our campaign to build our endowment and make SMUS more affordable for all families.

Important Financial Dates

New Boarding Students

International student deadline for payment of fees Full payment due 2 weeks after receipt of invoice
North American and BC deadline for payment of fees Payment options form due 2 weeks after receipt of invoice

New Day Students

Deadline for completed payment options form (North American and BC) April 5, 2019
Deadline for tuition fee payment (International) Full payment due 2 weeks after receipt of invoice

Returning Students

Deadline for financial assistance application February 8, 2019
Deposit and registration forms are due February 15, 2019
Deadline for tuition fee payment (International) April 5, 2019
Deadline for completed payment options form (North American and BC) April 5, 2019

UVIC 입학조건 (영어)

UVIC에 입학하기위해서는 학과과목에 대한 승인이외에, 영어에 대한 조건을 만족시키셔야합니다.   한국학생들에게는, 영어에 대한 조건이 더욱 큰 조건이 됩니다.

이를 충족시키는 방식입니다.

  • 직접입학 :   IELTS 6.5   모든 섹션 ( WRITING/ READING/ SPEAKING/ LISTENING) 6.0이상  또는 TOEFL 90 ( 모든 섹션 20이상)
  • 조건부 입학 : IELTS 6.0 모든 섹션 5.5 이상 또는 TOEFL 79 (모든섹션 17이상)  —- 조건은 UAP 코스를 마치셔야 합니다.
  • ELC PATHWAY PROGRAM : IELTS 5.5 모든 섹션 5.0이상 또는 TOELF 71 모든 섹션 15이상  – UVIC의 PATHWAY PROGRAM에서 3학기 이상의 영어와 학점코스를 마치셔야합니다.
  • ELC 예비입학 : IELTS 5.5 TOEFL 71이하 또는 점수가 없는 경우 ELC에서 2년안에 코스를 마무리해서 수업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